중앙산업의 찬란한 역사

1946년~1979년

창립 후 3년 연속 건설 도급 순위 1위

중앙산업은 1946년 “해방된 조국의 부흥과 공익 전도”를 기업의 사명으로 하고 ‘창의와 개척’을 중앙 산업의 사시로 창립하였고 ‘국운은 그 나라 국민의 수준에서 좌우된다. 감정에 흐르지 말고 인간의 원칙을 따르자.’ 이념을 토대로 창립하였습니다.

한국 최초의 건설 중장비를 도입하여 한국 건설 발전에 이바지하였으며, 각종 공사를 수주받아 3년 연속 건설 도급 순위 1위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해외의 최신 기술을 익히고 도입하여 더욱 발전하였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종암 아파트’  건설과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제주도청을 건립하였습니다. 또한 원자로 건설에 참여하여 기술로 인정받는 중앙산업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중앙산업은 괌에 사무소를 설치해 한국 최초로 해외에 진출하였고, 괌  내에서 주택 및 하수도 건설 공사를 시공하여 국내에서 해외 건설 효시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중앙산업은 자만하지 않고 독보적이며 진취적인 성과를 이어나갔습니다.

1980년~1996년

하이츠의 성공과 태평로 입성

중앙산업은 1978년 서울시 종암동에서 경기도 여주로 생산공장을 이전하였습니다. 또한 중앙산업은 계열사 중앙건설, 중앙제공을 설립하여 확장 운영하였고, 주택 건설 사업자를 취득하였습니다. 옥수동에 최초의 고품격 하이츠 아파트를 착공 및 분양하였는데, 이는 한국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가 탄생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옥수동을 시작으로 하이츠는 빌라, 오피스텔로 건설 분야를 확장하였고 대전으로 사무소 개설을 하여 전국으로 하이츠를 확장시키는 발판으로 삼았습니다.

이 시기 중앙산업은 유망 중소기업 선정(83년), 납세의무이행표창장(김영삼 대통령 총무처장관)(93년), 주택 200만호 건설 참여 공로패(93년), 수협 군산지부 시공 감사패(93년), 산업재해 예방 표창장 (김영삼 대통령 총무처장관)(95년), 농업기반시설 피해 지원 감사패(95년) 등 각종 상을 받았습니다.

재해율 2.84% 100대 도급 순위 중 62위(92년), 재해율 0.975% 100대 도급순위(93년)을 달성한 성과를 이루어내며 위기를 기회로 바꿔 명실상부한 중앙의 ‘하이츠’ 시대를 알렸습니다.

하이츠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태평로 신사옥을 신축하며 고대하던 태평로에 입성하였고, 중앙산업이 굳건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1997년~2006년

태평로 시대 개막과 수주액 1조원 초과 달성

중앙산업은 하이츠 시대를 이어 태평로에 사옥을 신축하며 태평로 시대를 알렸습니다. 태평로 시대에 맞춰 각종 공사를 진행하는 한편 ISO 9001, ISO 9002, KS 인증, GQ 마크 인증 등 각종 인증을 받아 당당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중앙산업은 조직개편과 미래를 보는 경영으로 IMF 때도 흔들리지 않았으며 부산 메트로시티에 참여하여 굳건함을 알리고 성공적인 분양으로 한 단계 도약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다수의 공사를 수주하였고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한국 산업 능률 인증원 ISO 9001 부분 최우수 업체 선정(00년), 산업안전 대통령 표창 수상(00년), 네티즌 선정 브랜드파워 아파트 선정(00년),  납세자의 날 철탑산업훈장 수여(03년), 친환경 경영 대상(04년), 친환경 경영 대상(05년) 등 수상하며 중앙산업의 성공을 입증하였습니다.

이 시기 중앙산업은 수주액 1조 원을 초과 달성하며 한 단계 발전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2007년~

전력 기자재 전문 제조 기업으로 성장의 모멘텀 확보

중앙산업은 대한민국 콘크리트 산업의 역사와 함께 길을 걸어왔으며,  지속적 연구개발을 통해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업계 최초 원심력 콘크리트 전력 기자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전력공사는 중앙산업에   “KEPCO TRUSTED PARTNER” 인증을 부여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하고,  함께 대한민국 전력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 KEPCO TRUSTED PARTNER : 한국전력공사가 파트너사로 선정한 고품질 전력공급을 뒷받침하고 있는 우수한 협력기업